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난방비 절약방법 8가지 보일러 설정온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9.
반응형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8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1. 창문이나 현과 문틈의 외풍 막아 집 밖으로 새는 열손실 막기.

집안의 열이 외부로 새어나가는 걸 막는 게 난방비 절약의 첫 번째입니다. 창문과 현관문틈으로 새어나가 열 손실량이 전체 집안의 열의 30%~40% 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오래된 빌라나 아파트의 경우에는 열손실이 더 많습니다.

시중에서 흔히 구매할 수 있는 뽁뽁이나 문풍지를 이용해서 창문 틈 문틈을 막아주면 최대 10%까지 열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현관문에 단열재를 붙이면 바람을 막아 열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2. 밖에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모드로 변경하기

밖에 잠깐 외출 시는 외출 모드로 두는 것이 보일러는 끄는 것보다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바닥의 온도를 올려 난방시키는 것이 바닥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평소보다 2~3도 낮게 실내온도를 설정하고 외출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3. 실내온도는 18~20도로 유지하고 내복 착용하기.

겨울철에 실내온도를 높게 하면서 반팔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생활스타일은 에너지를 낭비하며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8~20도입니다..

4. 집 안에 커튼, 러그, 카펫 등을 깔아라.

겨울철에는 두꺼운 커튼(방한, 암막커튼)을 설치하고 거실 바닥에 카펫을 깔면 열손실을 35%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창문은 비닐로 막아두면 유리창을 통해 빠져나가는 열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5. 보일러 점검 및 내부 청소하기.

보일러 내부에 먼지가 쌓여 있으면 열전도율이 떨어집니다. 6개월에 한 번씩 점검과 청소를 하여야 합니다. 보일러 배관 청소는 3~4년에 한 번 청소하시길 바랍니다. 보일러 배관 속에 이물질이 쌓이면 공기가 차게 되면 보일러를 가동해도 별로 따뜻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겨울철이 되기 전 보일러 점검을 미리 받고, 내부 청소를 하여 난방 효율을 높이기 바랍니다.

 

 

 

6. 난방 텐트

방에 난방 텐트를 설치하면 따뜻한 공기를 가두어 온도를 잡아줍니다. 웃풍을 막아주어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최소한의 난방으로 실내 온도가 10도 더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가습기

겨울철에 난방과 함께 가습기를 함께 틀면 높은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이 열을 오래 갖고 있는 특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8. 방한, 발열 제품 활용하기

전기장판, 히터기, 발열조끼, 발열 복대 등 난방 효과를 높여주는 제품을 활용하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